FOMC은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FED)의 최고 의사결정 기관으로, 미국의 기준금리를 결정한다. 이는 지역 연방준과 협의를 통해 정기적으로 약 6주마다 8회 개최되며, 필요에 따라 추가 회의가 열릴 수도 있다. FOMC의 최종 개최일에는 성명을 발표하여 기준금리를 공표한다.
금리발표
연준은 6월 FOMC에서 기준금리를 유지하기로 결정했다. 이는 지난해 3월부터 10차례에 걸쳐 진행된 금리 인상의 연속을 일단 멈추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경제가 예상보다 강하고 인플레이션은 느리게 하락하고 있는 상황에서 추가 금리 인상 가능성이 시사되었다. FOMC는 올해 최종금리를 5.5~5.75%로 예상하며, 이는 현재의 기준금리보다 0.5% 높은 수준이다. 경제전망요약(SEP)에서는 올 연말 기준금리에 대한 위원들의 전망치 중위값을 5.6%로 제시했으며, 이는 이전 전망치인 5.1%보다 0.5%포인트 높다.
점도표
연준이 발표한 점도표(dot plot)에 따르면, 금리 인상이 예상되고 있다. 이 점도표는 FOMC 위원들의 금리 인상 전망을 나타내며, 올해 말 기준금리에 대한 예상치의 중간값은 5.6%로 제시되었다. 이는 이전의 3월 전망치(5.1%)보다 높은 수준으로, 베이비스텝 접근법을 기준으로 하면 올 하반기에 두 번 정도의 금리 인상이 예상된다는 것을 나타낸다.
금리는 동결, 일부 매파적 발언
이번 fomc회의에서는 skip이란 단어를 사용하여, 금리 인상이 멈췄지만, 점도표 발표로 인해 향후 금리를 더 인상할 것이란 의사를 전달하였다. 아직 은행파산 이슈, 상업용부동산 문제, 높은 금리 등이 리스크로 남아 있기 때문에 현금비중을 늘려나간다면 기회는 반드시 오지 않을까 생각한다.